• HOME
  • NAS 메뉴얼

ZFS, Btrfs 파일 시스템이란?

Btrfs – Butter file system의 약자로 리눅스 기반의 포멧 방식을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

현재 안정화된 파일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놀로지 등의 리눅스 기반 제품에서 사용되고 있다.

기존 파일 시스템에 비해 데이터의 관리 및 안정성 확보를 강화한 방식이다.

 

ZFS – 최초로 128비트 파일 시스템을 적용하여 거의 무한대의 용량을 제공하는 파일시스템

자체에서 시스템 내에 있는 하드 디스크들을 구성하거나 스토리지 풀로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특징인 파일 시스템이다.

128비트 파일 시스템이므로 Btrfs와 같은 64비트 시스템 보다 더 많은 데이터의 주소를 할당할 수 있다.

ZFS의 제한은 매우 크게 설계되어 있어서 현실적으로 이 제한을 마주치는 일은 없다.

 

스냅샷 : 이 저장방식은 스냅샷을 저장할 때, 특정 스냅샷으로 복원할 때 명령을 내리는 순간 작업이 완료된다.

즉 이전의 Ext4 파일 시스템과 달리 백업을 위한 두 배의 저장소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저장소 공간을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1.백업이 시작되면 스냅샷을 생성한 다음 백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백업 진행 중에 원본 데이터를 삭제해도 데이터가 안전하게 백업 대상에 복사된다.

 

2.실수로 데이터를 삭제한 경우라도 File Station 또는 Windows 파일 탐색기를 사용하여 이전 버전의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 복구 시점을 보존하여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정 파일이나 폴더, 혹은 전체 데이터를 각각 복구할 수 있다.

 

 

 

 

 

 

 

 

 

3.최대 5분 주기로 스냅샷을 생성할 수 있으며 각 공유 폴더 당 256개의 스냅샷을 만들 수 있다. 사용자는 필요한 경우 특정 날짜, 시간에 생성한 이전 버전의 공유 폴더를 복구할 수 있다.

 

 

 

 

 

 

 

 

방식 : 특정 시점의 스냅샷을 저장할 경우, 그 스냅샷 이후에 발생되는 파일의 변경 부분은 기존 원본에 덮어써지지 않고 다른 곳에 기록된다.

데이터 읽을 때 : 현재 시점의 데이터를 읽을 때는 변경되지 않은 부분은 원본을 그대로 읽어내고, 변경 시점의 데이터를 읽을 때는 다른 곳에 기록된 사본을 참조한다.

스냅샷 복원 : 특정 시점을 복원할 때, 그 특정 시점 이후에 발생한 모든 변경 사항 부분만 삭제하여 바로 원본으로 복원한다.

장점 : 전체의 상태를 저장하여도 스냅샷 직후에는 용량이 몇 백 Byte 정도를 할당한다. 스냅샷을 저장한 이후 추가로 발생하는 용량 소모는 변경된 부분의 용량만큼만 될 뿐, 일일이 전체의 크기만큼의 사본이 생성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랜섬웨어에 당했더라도 이 스냅샷 기능을 이용한다면 랜섬웨어의 조작이 가해지기 바로 이전의 스냅샷 시점으로 바로 복원해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코멘트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