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AS 구매 팁

Thunderbolt (썬더볼트) 인터페이스란?

2

썬더볼트 인터페이스

10Gbps의 엄청난 전송 속도를 낼수 있는 차세대 인터페이스이며 인텔과 애플 간 협력으로 개발했다. 코드명은 Light Peak. 최초 공개는2009년 인텔 개발자 포럼에서 이루어졌는데, 이 당시에는 USB 포트를 약간 개조시켜서 광케이블을 연결하는 방식이었지만 디스플레이 포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가격상 문제로 광케이블이 아닌 구리선을 도입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10년 내에 10배인 100Gbps 속도로 뛰어버릴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로 2015년 발표된 썬더볼트 3의 전송 속도는 40Gbps다.

썬더볼트의 장점으로는 10Gbps의 대역폭을 활용해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1 썬더볼트 = USB 3.0 x 3, 기가비트 유선랜 x 1, IEEE1394 x 1, 오디오 입/출력 x 각 1, 썬더볼트 x 1의 효과가 있다.  따라서 USB 3.0을 지원하지 않는 2011년식 맥들도 이 독을 연결하면 USB3.0을 쓸 수 있으며 확장성이 부족한 맥북 에어나 맥북 프로 레티나도 데스크탑 맥에 버금가는 확장성을 갖게 된다.

 

Thunderbolt 1

2011년 2월 인텔에서 발표 후 애플에서 썬더볼트를 탑재한 맥푹 프로를 발표했다. 썬더볼트 기술을 이용하여 Full HD 급 영상을 30초 내에 전송할 수 있고, 1년 동안 들을 수 있는 양의 mp3 파일을 10분만에 전송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PCI 익스프레스를 이용하여 노트북에 외장형 그래픽카드를 연결하는 방식의 활용도 가능하다. 물론 그 경우 대역폭이 제한되어 전송량이 낮아 그래픽 용도로 활용하기에는 제한이 된다.

 

Thunderbolt 2

2013년 6월에 인텔이 발표했으며, 2개의 10Gbps 채널을 합쳐 전송속도를 20Gbps로 증가시켰다. 썬더볼트 2는 기존 1과 호환되며 2013년 4분기부터 발매되는 고가의 메인보드에 탑재되기 시작했다.  또한 2013년 10월에 맥푹 프로 레티나 디스플레이 제품군에 장착되었다.

 

Thunderbolt 3

2015년 6월 대만의 컴퓨텍스에서 썬더볼트 3 규격이 공개되었다. 기존 썬더볼트 2 속도의 두 배인 최대 40Gbps로 증가되었고 최대 두 개의 4K 디스플레이를 연결할 수 있는 확장성과 최대 100W의 전력 공급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단자는 기존의 Mini DP에서 usb 3.1 Type C로 변경되었다. 과거 맥북 프로를 몇 년이나 쓰면서 일반 사용자에게 쓸모없는 단자 취급 받는 경우가 많았던 점을 생각해보면 썬더볼트3 단자가 USB 하위 호환을 지원한다는 것은 공급에 큰 장점으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코멘트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