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HDD 구매 팁

1TB 하드디스크는 왜 931GB인가요?

1TB 하드디스크를 구매했는데 PC에 연결하면 931GB로 인식이 된다. 무슨 이유일까?

 

1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2진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210, 즉 1024를 기준으로 단위가 올라간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1GB를 변환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될 수 있다.

 

1MB의 210배 = 1,024MB = 1GB

 

하지만 하드디스크 제조사는 제품 용량을 표기할 때 10진법으로 표기한다. 윈도우는 2진법의 용량을 10진법으로

계산하여 표기하기 때문에 실 용량은 제품에 표기된 것보다 낮게 나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진법으로 표기되는 1GB는 109 byte이고, 2진법으로 표기되는 윈도우에서는 1GB를 230 byte로 계산한다.

두 용량을 계산해보면 10진법으로 표기한 109 byte의 용량이 2진법으로 표기된 230 byte보다 적어지는 것이다.

 

이는 90년대 초반 하드디스크 업체에서 자사 제품의 용량을 크게 보이게 하기 위한 꼼수로써, 용량 단위가 커질수록,

즉 대용량 하드디스크일 수록 표기 용량과 컴퓨터에서 인식되는 실 용량 차이가 커지는 것이다.

 

대략적으로 1~4TB의 하드디스에서는 표기 용량의 약 93퍼센트가 실 용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NAS 스토리지에서 사용할 경우 펌웨어 및 기타 용량으로 인해 실 용량은 그보다 더 적게 되는 것이다.

2

코멘트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