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AS 메뉴얼

좋은 공유기를 고르는 팁

1. 몇 대의 PC, NAS,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가?

이론적으로 최대 254대의 컴퓨터가 연결될 수 있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수치이다. 실제는 공유기의 성능에 따라 저가형 제품의 경우는 10대 내외가 한계치이며 이 이상을 연결하면 속도가 급격히 저하된다. 정말로 많은 컴퓨터를 연결해야 한다면 인터넷 공유기로는 어렵고 게이트웨이 라인업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물론 일반적인 공유기의 경우 연결 포트가 4~6개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 그 이상을 연결하려면 추가 공유기를 구입해야 한다.

 

2. IPTV를 시청할 것인가?

일반적으로 IPTV를 신청하면 제공되는 유무선 공유기는 성능이 그다지 좋지 않다. 그래서 다른 공유기로 교체를 하려는 사람들이 꽤나 되는데, 문제는 IPTV의 경우 ‘멀티캐스팅’이라는 기능이 공유기에서 지원되어야 한다. 보통 2008년 이전에 나온 공유기에 펌웨어 업데이트가 끊긴 제품은 거의 지원되지 않지만 지원되는 공유기들은 아예 IPTV 메뉴가 있기 때문에 통신사 설정에 맞추면 된다. 그 이후 나오는 대부분의 공유기는 지원하나 너무 싼 공유기의 경우에는 여전히 지원하지 않거나 지원하더라도 TV를 보면 인터넷 속도가 매우 저하되기도 한다.

 

3. 공유기의 성능

최대 컨넥션 지원 수는 공유기의 RAM 용량에 대체로 비례한다. 대체로 고성능 제품일 수록 RAM의 크기가 크다. 보통 RAM 용량이 16 MB ~ 128 MB 정도인데, RAM이 64MB 정도 이상이면 비교적 고급형이라 할만하다. 가정용으로 컴퓨터 한대와 스마트폰 한두대 정도로 가볍게 사용한다면 16MB로도 충분하다. 물론 단말기 수가 늘어날수록 32MB 이상의 RAM을 탑재한 제품군이 좋다.

안테나가 많이 달려있다고 해서 무선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것은 아니다. 실질적으로 무선의 커버리지와 안정성은 공유기 내부에 있는 무선 AP의 칩이 중요하다. 다만 802.11ac를 지원하고 빔포밍을 지원하는 공유기에서는 5GHz 안테나가 많을수록 무선 커버리지가 좋아진다.

 

4. 2.4GHz / 5GHz 대역

대부분은 공유기들은 2.4G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다만 이 주파수 대역은 블루투스부터 무선 마우스나 키보드등 다양한 무선 기기에 사용되며, 공유기 수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서 이 대역이 수요가 폭발 직전인 상황이 되었다. 그 대안으로 나온것이 5GHz. 스마트폰 같은 경우, 대략 2011년 출시 기기들 부터 대부분 지원한다. 물론 5GHz 대역 이라고 해서 모두 빠른 것은 아니다. 5GHz 대역은 장애물이 많으면 신호가 급격히 약해진다. 이것은 전자기파의 원리에서 주파수가 높을수록 파장이 짧아지고, 그 반대로 회절은 파장이 길수록 잘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5. 부가 기능

기기에 따라서는 네트워크 프린터 기능이 없는 프린터라도 USB 포트를 공유기에 연결해서 네트워크 공유 프린터로 만드는것도 가능하고,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디스크 등을 연결해서 간이 NAS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런 기능들은 더 많은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함으로 AP가 더 좋다거나 RAM의 크기가 많아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고급형에 들어가며, 가격이 조금 올라가기 때문에, 구매 전에 신중히 고려하고 선택하자. 특히 듀얼코어를 쓴 모델로 고려해봐야 한다.

 

코멘트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